RoboCopy라는 툴이 있다. 일단 Robo라는 말이 주는 뭔가 의미심장함이 느껴지는데, 잘은 몰라도 Remote Office Brabch Office 에서 온 말이 아닐까 싶다. 지사 또는 지역 사무소와 본사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고 하는데 있어 현재의 네트워크에서 처리의 한계를 느끼기 때문에 많은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런 기류 속에서 나온 말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본사와 지사간의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처리해야 할 경우 WAFS(Wide Area File Service), 또는 애플리케이션 가속기(Application Accelation) 등을 사용한다. 그리고 데이터의 백업을 위해서는 ROBO 기능이 들어가 있는 백업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전용 솔루션을 사용하기도 한다.

윈도우 2003 서버에서는 툴(tool)로서 WindowsXP Home 또는 Windows XP Professional에서도 Robocopy라는 툴을 이용하여 원격지 백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을 제공하고 있다. 이 툴은 Windows Server 2003 Resource Kit Tool에서 제공되는데, RoboCooy가 정식 명칭이다. RoboCopy는 상당히 쓸만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Windows XP가 제공하고 있는 복사기능의 소프트웨어보다 훨씬 강력하다. 예를 들어 RoboCopy를 이용하게 되면, 미러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고 그 대상 즉 타겟(target)이 그 자신이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RoboCopy는 오직 명령어 라인에서만 실행되는 단점이 있다. 이것이 꼭 단점은 아닌데, Windows XP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명령어를 이용하여 거기에 스위치 등의 옵션을 사용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닐 것이 분명하다.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면 예약 작업, 흔히들 크론이라고 하는 스케줄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리 간단치는 않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MS의 MSN Search Group에 Derk Benish라는 사람이 RoboCopy GUI를 만들었다. 일단 GUI 즉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로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간단히 설정하고 자동화를 꾀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상당히 많은 체크 박스와 라디오 버튼 등을 이용하여 상당히 많은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같이 제공되는 MS Office Word 타입의 유저가이드를 보면, 그 자체만으로도 이 툴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Microsoft.NET Framework version 2.0가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Download RoboCopy GUI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fin -

신고